현대인은 좋지 않은 식습관이나 스트레스, 환경오염 등으로 인해 과체중이 되기 쉽습니다.그러나 이러한 환경적인 요소 외에도 비만을 일으키는 질병이 있습니다.
낯선 단어인 쿠싱증후군은 하나의 질병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만성적으로 혈액 내 코르티솔 과잉으로 인해 발생하는 임상증후군을 말합니다.
쿠싱증후군 초기에는 체중 증가 및 복부 비만 증상만 나타나는 경우가 많으며, 때때로 단순 비만과 혼동되기도 합니다.
쿠싱 증후군의 원인 쿠싱 증후군의 가장 일반적인 원인은 외인성과 내인성으로 구분합니다.
먼저 외인성 쿠싱증후군은 장기간 스테로이드제 또는 주사제를 투여하여 발생하는 경우입니다.
이와 반대로 뇌하수체 종양 또는 뇌하수체 이외의 종양, 부신 종양에 의해 비정상적으로 코르티솔이 많이 생성되어 발생하는 경우를 ‘내인성 쿠싱 증후군’이라고 합니다.
쿠싱증후군 증상 쿠싱증후군의 대표적인 증상은 중심성 비만입니다.
그 외에도 고혈압, 피로감이나 쇠약감, 무월경, 남성화 등의 증상을 보입니다.
비만증의 경우 보름달과 같은 얼굴, 물소의 목덜미를 연상시키는 목부위의 지방축적이 특징적이며,
중심 부위의 지방 축적과는 대조적으로 팔, 다리에는 살이 찌지 않고 심한 근육 위축을 보이기도 합니다.
또한 피부가 얇아지고 멍이 들기 쉽습니다.
또한 복부, 허벅지 등에서는 보라색 선조(오래 지속되는 보라색 근골)가 관찰될 수 있습니다.진균(곰팡이) 감염도 쉽고 무좀, 알레르기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출처] 비만을 부르는 병? 급격한 체중 증가, 운동해도 다이어트 효과가 없다면? 쿠싱증후군을 의심하세요._ 차움내분비내과 황세나 교수| 작성자 Chau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