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도 실버타운의 조건비용을 다양하게
고령화 시대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한국의 노인 인구 비율은 매년 증가하고 있다. 2026년에는 초고령사회 진입이라는 전망 속에서 노후 대비 문제도 큰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건강관리 및 요양시설 관련 산업 규모가 확대되고 있어 은퇴 후 거주지 선택 시 주거공간 내 의료서비스 제공 여부의 중요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그러나 아직 국내에서는 이를 위한 전문기업이 부족해 해외기업과의 협약을 통해 해결하려는 추세다. 따라서 본 글에서는 현재 운영 중인 미국 또는 충청도 실버타운 사례조사를 통해 국내 도입 시 고려사항을 도출하고자 한다.
▼▼ 충청도 실버타운 ▼▼ 비교*를 조회하시고 신청해주세요 *
▼▼ 충청도 실버타운 ▼▼ 비교*를 조회하시고 신청해주세요 *
한국의 노인 인구 비율 증가 속도는 OECD 국가 중에서도 최상위권 수준이며, 2026년 초고령 사회 진입 전망이라는 통계청 자료가 발표됐다. 이에 따라 노년층 주거복지 문제 해결 및 고령친화산업 활성화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으며, 정부에서는 2020년 4월 「제2차장기 요양기본계획」을 통해 지역사회 돌봄 강화 방안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사회 변화 속에서 노후 준비 방법으로 떠오르는 시니어 타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노인 인구 증가율이 OECD 회원국 중 2위라는 통계청 발표가 있을 정도로 고령화 시대 진입 속도가 빨라지고 있다. 정부에서는 늘어나는 노인 인구 문제 해결을 위해 다양한 정책을 펴고 있지만 은퇴 후 노후생활을 할 곳 마련 또한 중요한 과제다. 보통 60대 이후부터는 자녀 출가나 부부 둘만의 생활을 하게 되는 경우가 많으며, 이때부터는 보다 쾌적한 노후생활을 위한 주거환경 선택이 필요하다. 우리나라 수도권 인근 지역보다 상대적으로 저렴한 비용으로 편안한 노후생활을 즐길 수 있는 해외 실버타운 사례를 살펴보고, 국내 상황과의 차이 분석을 통해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 충청도 실버타운 ▼▼ 비교*를 조회하시고 신청해주세요 *
▼▼ 충청도 실버타운 ▼▼ 비교*를 조회하시고 신청해주세요 *
1. 미국 뉴욕 주 롱 아일랜드 햄프턴 지역에 위치하는 실버 타운(Silver Town)-뉴욕시에서 약 40분 거리에 있다-총 면적:570에이커(약 160만평)-입주 자격:60세 이상 입주 가능-특징:개인에 맞춘 케어 서비스의 제공/24시간 긴급 상황 대처 시스템의 구축 2. 독일 베를린 근교의 포츠담 지역에 위치한 보딩 하우스(Boarding House)-베를린 중심부로부터 약 30분 거리에 있다-총 면적:8헥타르(약 25만평)-입주 자격:55세 이상의 다양한 레저 시설이 있는 g Home)-런던 시내에서 약 35분 거리에 있다-총 면적:740에이커(약 220만평)-입주 자격:65세 이상 입주 가능-특징:체계적인 간호서비스 제공/재활 온 병행 4. 프랑스·파리 근교의 베르사유 지역에 위치하는 국가관(Pavilion)-파리 중심부로부터 약 45분 거리에 있다-총 면적:610에이커(약 180만평)-입주 자격:50세 이상 입주 가능-특징:친환경 유기농 음식의 제공/문화 생활 지원베이비 붐 세대(1955~1963년생)의 본격 은퇴 시기 도래에 따른 향후 5년간 약 150만명 이상의 퇴직이 예상된다.이에 의해서 발생한 문제점으로는 경제 활동 인구 감소로 생산성 저하, 복지 재정 부담 가중, 주택 가격 하락 등 다양하지만 핵심은 노년층의 부양비 증가로 인한 국가 재정 악화 우려이다.정부 차원의 대책 마련이 시급한 가운데 민간 기업도 빠르게 대응해야 할 상황이다.실버 산업의 성장세가 이어지면서 2020년경에는 1조 달러 규모에 육박할 것으로 예측되기 때문이다.또 세계 각국의 주요 도시는 급증하는 노령 인구를 수용 방안으로 도심형 시니어 타운 건설을 추진하고 있다.일본 도쿄시 오다이바 지역에 위치한 “선샤인 60″은 입주자가 원하는 형태의 생활 방식 설계가 가능하다는 장점을 보유하고 있다.독일·베를린 교외 포츠담 신도시에 위치한 “마르크스·호프”은 자연 친화적 환경이 조성되어 쾌적한 전원 생활을 즐길 수 있다.영국 런던 근교의 서튼 지역에 위치한 “골든 트라이앵글”은 고품격 인테리어를 갖춘, 퍼스널 라이즈된 프로그램을 실시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베이비붐 세대(19551963년생)의 본격적인 은퇴 시기가 도래함에 따라 향후 5년간 약 150만 명 이상의 퇴직이 예상된다. 이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점으로는 경제활동인구 감소로 인한 생산성 저하, 복지재정 부담 가중, 집값 하락 등 다양하지만 핵심은 노년층 부양비 증가로 인한 국가재정 악화 우려다. 정부 차원의 대책 마련이 시급한 가운데 민간기업들도 발 빠르게 대응해야 할 상황이다. 실버산업의 성장세가 이어지면서 2020년께는 1조달러 규모에 육박할 것으로 예측되기 때문이다. 아울러 세계 각국의 주요 도시들은 급증하는 노령인구 수용 방안으로 도심형 시니어타운 건설을 추진하고 있다. 일본 도쿄 오다이바 지역에 위치한 ‘선샤인60’은 입주자가 원하는 형태의 생활방식 설계가 가능하다는 장점을 보유하고 있다. 독일 베를린 교외 포츠담 신도시에 위치한 마르쿠스 호프는 자연친화적 환경이 조성돼 쾌적한 전원생활을 즐길 수 있다. 영국 런던 근교 서튼 지역에 위치한 골든 트라이앵글은 고급스러운 인테리어를 자랑하며 맞춤형 프로그램을 진행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