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초기 귀에서 심장박동, 두근거리는 소리(박동성 이명) 자주 코피가 났던 경험담
ⓒG.사진 우타밤
안녕하세요. 은이맘입니다.며칠 전에 성게 초음파 사진을 보고 그때 기억이 선명하게 떠올랐어요.첫 임신이라 모르는 것 투성이고 제 몸에서 일어나는 변화가 낯설고 또 두렵기도 했는데요.다들 임신했을 때 이벤트가 하나둘씩 있었잖아요?저도 임신했을 때 큰 이벤트는 없었지만 소소한 이벤트가 있었어요!그중에서 조금 힘들고 또 무서웠던 고동성 이명과 잦은 코피!(울음) 그 증상과 원인, 저의 생생한 소감까지 꼼꼼하게 알려드릴게요~
저는 정말 튼튼한 체질이었어요.그래서 태어나서 몇 번이고 밤을 새워도 코피를 흘린 적이 없을 정도로 건강한 체질이었는데 임신을 하고 나서는 임신 초기와 말기 때 수없이 코피를 흘렸던 것 같아요.처음에 코피를 흘린 날은 남편과 남편의 친구들과 밥을 먹다가 갑자기.. 코피가 펑! 저와 남편, 남편의 친구까지 얼마나 당황했는지 몰라요.임신 중에 코피가 나는 증상은 상당히 많은 증상 중 하나였어요.
임신 초기, 말기에 코피가 많이 나는 이유는 홀로몬의 변화와 혈액량의 증가로 인해 코 혈관에 압력이 늘어나서 코피가 자주 난다고 합니다.그리고 건조한 실내, 겨울철에 코피가 자주 날 수도 있습니다.
임산부의 코피는 어떻게 대처해야 하나요?임신 중에 코피가 났을 때에도 대처 방법은 비슷합니다.우선 절대 하지 말아야 할 것은 고개를 뒤로 젖히는 것!코피가 났을 때 고개를 뒤로 젖히면 피가 뒤로 넘어가기 때문에 좋지 않다고 합니다.코피가 나면 반드시 몸을 앞으로 숙여 코피가 나는 것을 지혈하는 것이 좋아요.
임신 중에 자주 코피가 나오는 것은 괜찮나요?내가 경험한 한에서는 자주 코피가 나도 어머니와 태아에 문제가 있는 건 아닙니다.다만 조금 혼란스럽습니다!언제나 갑자기 코피를 흘리니 주위의 사람은 피곤하니까 아니냐, 혹은 몸이 허무하게 되고 있기 때문이 아닌가”라고 말했지만 제가 느끼기엔 그게 아니었어요 피곤한 날도 있었지만, 푹 자고 일어났을 때도 코피를 흘린 것이 많으며, 특히 겨울 아침에 코피를 많이 흘린 것 같아요:)나의 경우는 코피가 2~3분 정도 흐르고 곧 그치고 일상 생활을 할 수 있는데요.가끔 코피가 멈출 수 없는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그런 때는 꼭 산부인과를 방문할 것을 추천합니다!
두 번째로, 제가 고생한 임신 중 이벤트는 바로 박동성 이명입니다!박동선 씨는 임신 초기 때 정말 자주 느껴지고 심지어 자기 전에도 느껴져서 잠이 잘 안 올 때도 많았어요.심할 때는 심장 박동 소리+내가 숨 쉬는 소리까지 들려서 정말 바빴던 적도 많았습니다.
박동성 이명이란?박동선 이명은 귀에서 심장 박동, 맥박이 뛰는 것처럼 두근거리는 소리가 들리는 것을 말합니다.박동성 이명은 맥박성 이명, 혈관 운동성 이명, 혈관성 이명으로 불리기도 한다고 합니다.
임신 중 박동성 이명의 원인은?박동성의 원인은 정말 다양하대요.일단 귀 주변 혈관의 이상입니다.혈관이 늘어나거나 귀 주변 동맥과 정맥 사이에 비정상적인 길이 생겼을 때처럼 귀 주변 혈관에 문제가 생기면 이렇게 박동성 이명이 생긴다고 합니다~제가 겪은 원인은 바로 이거! 혈류 증가와 갑상선 기능 항진증 때문이었습니다.사실 저도 임신 중에 박동성 이명 때문에 정말 걱정했거든요.초기에 생겼는데 이게 말기 그리고 출산 후에도 계속 이어진다는 글을 보기도 했고 원인은 다양하지만 스트레스, 부전, 종양, 암까지…!원인이 너무 다양해서 걱정을 많이 했어요.그래서 저는 산부인과 선생님께 따로 말씀드렸더니 제가 갑상선 기능 항진증이 있는데 그것 때문일지도 모른다고 임신 중에 갑상선 기능 항진증을 앓는 분들은 혈류가 늘어나서 귀에서 고동소리가 날 수도 있다고 말씀을 해주셨어요:)임신 중에 박동성 이명은 괜찮나요?우선 원인은 임신에 의한 혈류 증가, 혹은 나처럼 갑상선 기능 항진증 때문에 나타난답니다.그래서 큰 문제가 있지는 않았습니다.그리고 출산 후 박동성 이명이 없어졌는지 궁금하시죠?나는 임신 초기에 정말로 일상 생활이 힘든 만큼 귀에서 심장이 두근두근하는 소리, 호흡 소리 등 다 들려서 너무 고통스러웠습니다만, 갑상선 약을 먹고 나면 어느새 없어졌어요!그리고 출산 후 한번도 박동성 이명을 한 적은 없죠.임신 중에 낯선 몸의 상태에 너무 걱정하게 되잖아요?저도 그랬어요 TT!그러나 심하지 않은 이상은 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없어질 거요.아무래도 호로 몬 변화가 큰 원인은 아닐까 합니다~너무 힘들고 스트레스를 느낄 때에는 참지 말고 꼭 산부인과를 방문해서 의사와 상담하는 것을 추천합니다임신 중에 박동성 이명은 괜찮습니까?일단 원인은 임신으로 인한 혈류 증가 혹은 저처럼 갑상선 기능 항진증 때문에 나타난다고 합니다.그래서 큰 문제가 있었던 것은 아니었습니다.그리고 출산 후 박동성 이명이 없어졌는지 신경이 쓰이시죠?저는 임신 초기에 정말 일상생활이 힘들 정도로 귀에서 심장 뛰는 소리, 숨 쉬는 소리 다 들려서 너무 힘들었는데 갑상선 약을 먹고 나서는 어느새 없어졌어요! 그리고 출산 후 한 번도 박동성 이명을 한 적이 없네요.임신 중에 익숙하지 않은 몸 상태에 대해 매우 걱정하게 되잖아요?저도 그랬어요ㅠ! 하지만 심하지 않은 이상은 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없어지더라구요.아무래도 홀로몬의 변화가 큰 원인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 너무 힘들고 스트레스 받을때는 참지말고 꼭 산부인과를 방문해서 의사와 상담하는것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