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성고혈압 #임신중독증 #전자간증 #부종 #단백뇨 #고위험산모 #아스피린 #두통 #조산 #제왕절개
지난 포스팅에 이어 나의 아스피린 복용 이유에 대해 포스팅해보려고 한다.임신 초기 갑작스러운 심계항진이 생겨 서둘러 산부인과에 내원한 적이 있다. 루틴처럼 혈압을 체크했고 놀랍게도 혈압이 170/90까지 올라간 상태였다. 당장 쓰러질 만도 한 상황이고, 원장은 혹시라도 어지럽거나 심계항진이 더 심해지면 그 자리에서 대형병원 응급실에 내원해야 한다고 하셨던 (울음) 주말이 지나고 내가 원래 정기검진을 받던 종합병원을 찾아 담당 과장님이 저용량 아스피린을 처방해 주셨다.임신 중 아스피린을 복용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라고 한다. 나의 경우 처음 때도 임신중독을 의심했기 때문에 임신중독 예방 목적으로 복용하기로 했다.
임신중독증이란?
임신 20주 이후 새로 발견된 고혈압과 단백뇨가 동반된 상태에서 전체 산모 사망의 15%를 차지하는 질환
임신성 고혈압, 임신중독증, 전자간장증 모두 임신 20주 이후 발생한 고혈압성 질환을 가리키는 말이다.임신 전 임신 20주 이전에 이미 고혈압을 앓고 있었다면 만성 고혈압이라고 하는데, 새 20주 이후에 새로 발생한 고혈압은 임신성 고혈압이라고 한다.대부분의 임신성 고혈압은 출산 후 정상으로 돌아오지만 출산 후에도 꾸준히 관리하는 것이 좋다.
단순 혈압만 상승한 상태가 아니라 단백뇨, 부종, 흐린 시야, 심한 두통, 신장 기능 저하 등 여러 증상을 동반할 경우 병이 더 진행된 상태에서 전자증언이라고 한다.이 중 전자간증의 가장 대표적인 증상이 고혈압, 단백뇨, 부종이다.전자간증이 더 진행되면 경련, 발작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이는 자간증이라고 한다.
첫째, 임신 전 혈압이 오히려 낮은 편이었으나 임신 후 정기검진 때 수축기 혈압이 140~160 사이로 높았고 붓기도 심했다. 임신 막판까지 체중도 40kg 이상 증가한 탓에 임신중독을 의심했지만 출산 때까지 단백뇨가 검출되지 않아 전자증언 진단을 받지 않았다. 그때는 초산이었는지 별거 아닌 줄 알았는데. 이번에는 혈압도 더 오르는 추세여서 좀 더 무섭다. (´;ω; ))
부은 내 다리 (울음)
임신중독증의 원인, 임신중독증은 여러 원인이 있다고 보고 있지만 억울하게도 명확하게 밝혀진 원인은 없다고 한다.그중 대부분의 혈류 공급 장애를 원인으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이외에도 임신중독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많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 초산인 – 고령산모(35세이상) – 세로임신 – 비만 · 가족력 – 이전임신임신중독증 · 당뇨, 고혈압, 신장기능장애 등 기저질환
- 임신중독증 예방, 임신중독증은 안타깝게도 확실한 예방법이 없다.
- 임신중독증은 임신성 질환 중 심각한 질환으로 꼽힌다. 전체 산모 사망률의 약 15%를 차지하고 있어 조산 위험이 따르는 갑작스러운 태아 사망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적절한 관리가 안 된다면 태아 사망뿐만 아니라 산모는 경련, 발작뿐만 아니라 뇌출혈, 실명, 사망에 이를 수 있기 때문에 조기 진단과 적절한 치료가 매우 중요하다.
임신중독증의 확실한 예방법은 없지만 여러 가지로 신세를 질 수 있는 방법은 있다.
- 체중조절·염분섭취조절과 스트레스관리-적절한 운동-저용량 아스피린과 칼슘섭취하기
- 이 밖에도 임신중동증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방법은 많이 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정기검진을 빠짐없이 잘 다니고 있다고 생각한다. 아스피린과 칼슘 섭취가 도움이 된다는 보고가 있지만 이 역시 전문의와 춘분하 상담 후 복용해야 한다.
나는 전치태반인데 아스피린을 복용하는 것이 매우 조심스러워졌다. 36주까지 복용 후 중단하기로 했고 그때까지 차질 없이 잘 되길 매일 바라고 있다. (´;ω; ))
임신 중독증 치료
임신중독증 치료는 분만이다.
임신을 유지하면서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은 없다. 임신중독증의 가장 근본적인 치료는 분만이다.임신중독증 대부분이 임신 후기에 발견되며 3~4주 이후에 발견될 경우 원칙적으로 분만을 한다고 한다. 3~4주 이전에 진단받는 경우 산모와 태아의 건강상태에 따라 임신을 유지할 수도 있지만 만약 산모와 태아의 상태가 좋지 않을 경우 조산 여부와 관계없이 분만을 진행한다.
임신중독증을 포스팅하면서도 역시 임신과 출산은 축복과 설렘의 연속이면서도 멀고 어려운 여정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남은 임신 기간 중 아스피린 복용도 절대 빼놓지 말고 혈압관리, 체중관리, 부종관리 등을 해야 할 일이 많다.아직 출산 준비를 시작하지도 않았는데 갑자기 초조해지기 시작했다.다음 주부터 새로운 마음가짐으로 본격적인 출산 준비를 시작해야 한다.무사한 건강한 출산을 위해 다시한번 힘내자!!!
3~6주까지 하루 1회 복용해야 하는 아스피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