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현희가 가장 좋아하는 책 ‘올라가다’의 첫 발견 ‘위드맘’에 대해 리뷰해보겠습니다.보통 3살 정도 되면 아이들한테 지식책 어린이 백과를 보여주곤 하거든요.키즈스코레 마이 퍼스트 월드와 아람을 이야기하는 첫 발견 등 최근 어린이 백과가 자주 나오고 있습니다.처음 백과사전류를 접하는 아이들에게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책으로 적합합니다.세상에 대한 관심이 많은 아이들에게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는 책으로 제격입니다.만들어진 지 꽤 된 책이라 그림과 내용이 옛날 느낌도 들지만 저는 그런 단점을 상쇄시킬 정도로 아이들이 좋아하는 책으로 만족합니다.
노보루 첫발견 오리지널 80권
올다의 첫 발견은 오리지널 버전과 위드맘(얼리버드) 버전이 있습니다.위 사진은 80권 구성의 오리지널입니다.좀 더 두껍고 스프링 제본으로 되어 있습니다.
오르는 첫발견 위즈맘(얼리버드) 60권 > 67권 증간
나는 60권 버전이었는데 67권으로 증간된 구성이라 책이 얇아요.활동지가 있는 구성으로 구입했습니다.제 생각에는 미취학 정도면 아이 백과로 올라가는 첫발견 위즈맘 정도면 충분할 것 같아요.활동지가 있어 독후활동도 쉽게 할 수 있습니다.이렇게 step 123으로 나누어져 있어 아이들의 수준에 맞게 책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설치를 좋아하는 책입니다.촉각본 간단하게 보여드릴게요.이렇게 필름 구성으로 되어 있습니다. 지금은 여름인데요.한 장을 넘겨보면 필름에 겨울옷이 인쇄되어 겨울로 넘어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필름 구성 때문에 아이들이 신기해했어요.저도 신기했던 손전등으로 흥미를 돋우는 산타할아버지의 방문책입니다.이렇게 어두운 선물상자가 필름 사이로 손전등을 넣으면~이렇게 어두운 선물상자가 필름 사이로 손전등을 넣으면~중고로 구입했는데 활동 지도도 있어서 현희와 즐겁게 활동할 수 있었어요.책을 읽고 꼭 독후 활동을 하는 현희인데 이렇게 워크북이 있기 때문에 따로 독후 활동을 준비하지 않아도 되거든요.아는 책을 읽고 숫자 공부도 있습니다.책을 읽고 독서 활동에 대해서 어머니가 따로 준비하지 않아도 좋으니 나는 편했습니다.그래도 활동지가 종이로 되어 있어서 아이가 열때는 깨지기도 하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나는 아이 백과에 오른 첫 발견 위즈 엄마를 아주 만족스럽게 보고 있습니다.키 콜 마 파 월과 비교되는 부분이 올든 도안과 불편한 번역과 우리 정서와는 다르거든요.2년간 내가 이 책을 보면서 그에 대한 생각은요.실사에 가까운 가는 세밀화이기 때문에 거부감이 적고 올든 그림은 마음에 없었습니다.그러나 어색한 번역은 많은 편입니다만.창작 동화가 아니라 그림을 보고아이와 대화하게 설명하는 책이잖아요.아이와 대화하도록 부모가 충분히 재미 있게 풀어 읽어 주면 좋은 부분이라 별로 생각은 없었습니다.우리와 다른 정서적 부분은 우리와는 다른 문화에 대해서 가르칠 기회가 되었습니다.그래서 또 다른 책에서 연계 독서까지 이어질 수 있었습니다.아이 백과에 시달리는 분의 도움이 됐으면 합니다.실제로 아이 백과는 부모가 어떻게 읽고 활용하느냐에 의해서 만족도 차이가 큰 것 같아요.어떤 책에서도 활용하기 나름이니까요.아이와 부모가 함께 만족할 만한 책을 구입하세요.아는 책을 읽고 숫자 공부도 할 수 있습니다.책을 읽고 독서 활동에 대해 어머니가 따로 준비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저는 편했습니다.하지만 활동지가 종이로 되어 있어 아이가 열 때는 찢어질 수도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저는 어린이 백과에 올라가는 첫 발견 위즈 엄마를 매우 만족스럽게 보고 있습니다.키콜 마파월과 비교되는 부분이 올드한 그림과 어색한 번역, 그리고 우리 정서와 다르거든요.2년 동안 제가 이 책을 보면서 그에 대한 생각은요.실사에 가까운 세밀화라 거부감이 적고 올드한 그림은 신경 쓰이지 않았습니다.하지만 어색한 번역은 많은 편인데요.창작동화가 아니라 그림을 보고 아이와 대화하듯 설명해주는 책이잖아요.아이와 대화하듯이 부모님이 충분히 재미있게 풀어 읽어주면 되는 부분이라 별로 궁금하지 않았습니다.우리와 다른 정서적 부분은 우리와는 다른 문화에 대해 가르치는 기회가 되었습니다.그로 인해 또 다른 책으로 연계 독서까지 이어질 수 있었습니다.어린이 백과에서 고민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실제로 자녀백과는 부모님이 어떻게 읽고 활용하느냐에 따라 만족도 차이가 큰 것 같습니다.어떤 책이든 활용하기 나름이니까요.자녀와 부모가 모두 만족할 수 있는 책을 구입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