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구화된 식단, 외식 빈도 늘어 환자 증가→어깨 결림, 냉증, 발열, 구토 등 다양한 증상의 발병 위치에 따라 내시경적 치료 및 수술 필요
서구화된 식단과 외식 빈도가 증가하여 국내 담석증 환자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기름진 음식을 먹은 후 오른쪽 윗배에 통증이 심하고 소화가 되지 않는다면 담낭에 돌이 생기는 담석증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오늘은 청담똑똑병원 단일공복강경센터 김종윤 원장을 통해 담석증의 증상과 원인, 치료 및 예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담석의 종류 청담통통병원 단일 공복강경센터 김종윤 원장 담석은 간에서 만들어진 소화액인 ‘담즙’이 농축되어 만들어진 결정체로서 담낭이나 담관 내에서 응결, 차분하게 형성됩니다. 담석증이란 담낭에 생긴 담석이 담낭의 경부, 담낭관 또는 총담관으로 이동하여 염증이나 폐쇄를 일으켜 다양한 증상을 일으키는 것을 말합니다.
담석은 성분에 따라 콜레스테롤 담석과 색소성 담석으로 분류되는데 색소성 담석은 흑색석과 갈색석으로 구분됩니다. 위치에 따라 담낭에 생긴 담석, 간 안에 생긴 담석, 그리고 담관에 생긴 담석으로 나뉘며, 각각의 위치에 따라 수술적 치료 및 내시경적 치료가 필요합니다.
과거에는 감염으로 인한 색소성 담석이 훨씬 많았으나 최근에는 식생활의 서구화, 비만인구의 증가로 콜레스테롤 담석이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담석증은 한국의 성인 10명 중 1명꼴로 발병하기 쉬운 질환입니다. 콜레스테롤 담석은 남성보다 여성 쪽이 발병하기 쉽고, 임신 횟수가 많을수록 호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중년기나 고령자, 스트레스가 많은 사람, 비만인 사람에게도 발병하기 쉬운 경향이 있습니다.
색소성 담석은 기생충, 세균 감염, 영양이나 위생 상태의 불량에 의해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만. 간경변증, 용혈성 빈혈, 당뇨병이거나, 미주신경 절제술을 받거나, 위 절제술을 받거나 한 경우, 또한 급성 췌장염, 회장 병변을 가지고 있는 경우에 발병하기 쉽습니다.
담석증의 증상과 복통 발작의 원인 담석증의 증상으로는 오른쪽 상복부의 통증과 어깨 결림, 오한, 오심, 식은땀, 발열, 구토, 소화불량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그러나 대부분 초기에는 증상이 없고 검진에서 발견되는 경우가 많아 평생 무증상으로 살아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담석이 있는 사람이 폭음 폭식, 무리한 운동이나 여행을 하거나 급격한 정신적 스트레스를 받은 경우, 저녁에 동물성 지방을 과다 섭취하면 복통 발작이 일어나기 쉽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증상을 가볍게 하거나 참을 경우에는 담낭 파열, 담석의 담관내 감염을 초래하기도 하므로 증상을 방치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특히 담석이 담관을 막으면 담즙의 배출이 어려워져 담낭벽이 점차 두꺼워지는데 이로 인해 담낭 안에서 정체된 담즙이 부패하여 혈관의 흐름을 방해하고 화농성 담낭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담석증 진단과 치료 담석증은 증상이 없는 경우도 있지만 심한 복통을 호소하여 응급실에 내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본적으로 담석 질환의 진단에서 가장 정밀도가 높은 초음파를 이용하여 진단합니다. 수술 전에 또한 혈액 검사와 CT, MRI 등을 실시할 수 있습니다.
담관내결석의 경우 내시경 담관석제거술로 담석을 제거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담석의 경우 담낭절제술을 통해 제거할 수 있습니다. 담낭 절제술은 복강경 담낭 절제술이 일반화되었으며 최근에는 배꼽 주위에 하나의 절개창을 통한 수술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복강경 기술의 발전으로 통증도 작고 흉터도 보이지 않기 때문에 환자의 만족도도 높습니다만.
청담똑병원 단일공복 김종윤 원장은 기존의 복강경 담낭 수술을 1만 예 이상 집도하고, 최근 단일공복시의 담낭절제술을 4,400회 돌파한 국내 최다 집도의로서 오랜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단일공복시의 담낭수술에 특화된 진료센터를 개설 운영하여 다양한 담낭질환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환자분들을 모십니다.
담석 재발 예방 규칙적인 생활을 하고 충분한 휴식을 취해 심신의 과로를 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숙면을 취하시고 적절한 기분전환으로 스트레스를 줄이고 적당한 운동과 균형잡힌 식사를 하셔야 하며 변비에도 주의하셔야 합니다. 특히 일정한 시간에 일정량을 먹는 올바른 식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데요. 지방 과다 섭취는 피하는게 좋아요.
“또한 담석을 예방하고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식이섬유가 풍부한 식품을 즐겨 먹는 것이 도움이 되는데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으로는 말린 자두, 양배추, 귀리, 고무마, 사과, 비지, 샐러리, 미역 등이 있습니다”
그러나 건강에 좋다는 이유로 한 음식을 과도하게 섭취하는 것보다 균형 있게 적당히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맥주와 같은 술, 카페인을 피하고 짠 음식과 향신료도 가급적 적게 마시는 것이 좋으므로 적정 체중을 유지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담석증의 변화를 주의 깊게 관찰하는 것이 중요하며 증상이 발생한 경우에는 병원을 방문하여 전문의에게 진찰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카카오톡 채팅을 해보세요. pf.kakao.com
담석증 청담튼병원 서울특별시 강남구 영동대로 713 튼튼병원 빌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