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랑프리 사고 대처 미흡 2022F1-오스트리아

오스트리아그램플리를 보신 분이라면 사인츠 엔진에 불이 나기 시작했고, 차가 순식간에 불길에 휩싸였던 것을 기억하실 겁니다.

사인츠는 이후 인터뷰에서 늦은 사고 대처에 대한 아쉬움을 표현했지만,

사이드 미러로 볼 때 불이 난 것을 확인했다. 탈출하려는 순간 차가 뒤로 움직였기 때문에 이대로 차를 두고 떠날 수는 없었다. 그래서 마셜에게 타이어에 끼울 수 있는 것을 가져다 달라고 외쳤지만 그 모든 과정이 느리게 진행됐다.’

어느 순간부터는 불이 너무 번졌기 때문에 차에서 탈출하지 않으면 순간이 왔다. 그때 마샬이 처음 도착해 차를 세워줬다.

타이어에 지탱하는 마셜과 불난 차량만으로는 빠져나갈 수 없었던 사인츠

핸드 브레이크가 없는 F1 차량에서 내리막길에 있는 차를 고정시키기 위해 사인츠는 브레이크를 계속 밟아야 했고, 그래서 차에서 바로 빠져나갈 수 없었습니다.

마셜이 차를 고정시킬 물건을 가져올 때까지 차를 지켜야 해 자칫 큰 사고로 번질 수 있는 장면이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이 사고를 본 많은 사람들이 마셜의 늑장 대처에 대해 비판했습니다.

특히 인디카에서 이에 대해 놀라움을 표시했습니다. 인디카 드라이버 스콧 매클라플린은 카를로스 사인츠를 도우러 오는 데 이렇게 오래 걸리다니 감사합니다. 인디카세이프티팀(네 눈이야?)이라는 트윗을 남기기도 했습니다.

마샬은 왜 늦었을까?

이 이슈에 대해 많은 의견이 오갔고, 결국 오스트리아 오피셜 세이프티 크루는 아래와 같이 공식 입장을 밝혔습니다.

마셜은 레이스 컨트롤의 허가 없이는 사고 장소에 접근할 수 없다.2014년 줄비앙키 사고 이후 트럭에 진입하는 것에 대한 FIA 규정이 강화됐습니다. 레이스 컨트롤의 허가 하에 마샬은 트랙 입성이 가능합니다. 이는 드라이버와 마셜의 안전을 위한 것이지만 동시에 진입이 느려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소화기로는 통제가 불가능한 상황이었다.사인츠가 차를 세운 곳은 마셜 스탠드에서는 보이지 않는 곳이었습니다. 마샬이 무전을 받고 소화기를 들고 도착했지만 현장 상황을 보니 소화보다는 SCar(소방차)가 필요한 상황이었어요.

차가 불타고 있는 긴박한 상황에서 어떤 방법으로 사고를 수습할지는 몇 초 안에 의사결정이 이뤄져야 했습니다.

이 때문에 마샬이 소화기를 가져가다가 다시 돌아서는 장면이 방송되기도 했는데요. 배경을 모르는 사람이 봤다면 마샬이 불을 보고 도망가는 것처럼 보였을지도 모릅니다.

소방차가 30초 안에 도착했다. 마샬은 소방차가 30초 안에 도착했고 덕분에 불은 통제 가능한 상황 속에 있었다고 밝혔습니다.

소화기뿐만 아니라 소방차가 필요했던 것은 2020년 그로장 사고로 ‘불을 빨리 진화할 수 있는 기동력’이 무엇보다 중요해졌기 때문입니다.

다행히 가드레일에서 굴러다니던 차량이 멈추고 더 큰 소화기를 들고 온 마셜이 불을 끄면서 상황은 일단락됐습니다.

서킷 위 용병 F1 마셜

사고 대처 방법에 대해 마셜만 나무랄 수는 없어요. 마셜은 모터스포츠를 사랑하는 사람들의 자원봉사로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마셜은 모터스초츠 행사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사고가 난 차량을 레이스트럭 밖으로 운반하는 것부터 모터스포츠 행사가 성공적으로, 그리고 안전하게 끝나기 위한 전반적인 일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마샬이 맡고 있는 일도 그 범위가 매우 넓어요.

트럭 사이드 마셜 : 트럭에 위험한 잔해가 없도록 깨끗하게 유지하고 사고 시 뒷처리를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플래그 마셜 : 레이스 중에 황색 깃발, 녹기, 적기를 흔드는 마셜을 보신 적이 있으실 겁니다. 플래그 마셜은 트럭에서 드라이버에게 여러 개의 플래그로 신호를 전달하는 마셜입니다.

피트 마셜 : 피트레인에서 혹시라도 일어날지도 모르는 사고에 대비하여 배치된 마셜입니다. 몇몇 마셜은 스피드 건을 가지고 있고, 드라이버가 피트레인에서 제한 속도 이상의 속도 위반을 하고 있지는 않은지 확인하기도 합니다.

출발선 마셜: 모턴 차량이 스타팅 그리드 라인에 제대로 서 있는지 확인하는 역할을 합니다.

마샬은 자원봉사의 일환이기 때문에 보수는 받지 않습니다. 그러나 몇몇 그랑프리에서는 마셜에게 바우처와 식사를 제공하기도 합니다.

마셜이 없으면 모터스포츠도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만큼 마셜은 레이스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무엇보다 모터스포츠를 사랑하는 사람들이 바로 마셜입니다. 이번 사고가 트럭에서의 안전이 더욱 강화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