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기능검사(TFT)-갑상선호르몬(T3, T4), 갑상선자극호르몬(TSH) 정상치

사람의 목 중앙 부분에 위치한 갑상선은 인체 내 모든 기관의 기능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갑상선 호르몬(T3, T4)을 분비하는 중요한 기관입니다. 갑상선호르몬이 과도하게 생성된 경우 갑상선기능항진증, 정상적으로 만들어지지 않은 경우 갑상선기능저하증과 관련된 질환의 발병 원인이 됩니다.

인체 피드백 시스템을 통해 갑상선 호르몬의 혈중 농도 감소 시 갑상선 자극 호르몬(TSH)을 통해 갑상선을 자극하여 T3, T4 합성 및 분비를 조절하게 됩니다.

갑상선 기능 검사와 관련된 질환을 진단하기 위한 혈액 검사로 3가지가 포함됩니다.

  • 갑상선 자극 호르몬(TSH): 저하증 및 항진증 검사-티록신(T4): 저하증 및 항진증 검사-삼요오드 타이로닌(T3): 갑상선 기능 항진증 검사
  • 갑상선자극호르몬(TSH) 정상 수치(0.35~4.49uU/ml)보다 증가했음에도 T3, T4가 정상이거나 감소할 때는 갑상선기능저하증을 의심해볼 수 있으며 TSH가 감소했음에도 T3, T4가 정상이거나 증가할 때는 갑상선기능항진증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 t3 정상값 : 0.58~1.59ng/mlt4 정상값; 0.70~1.48ng/ml 참고값입니다.

갑상선기능검사(TFT)는 아래와 같이 갑상선 기능에 이상이 있을 때 나타나는 대표적인 증상이 있는 경우 검사를 시행하게 됩니다.

갑상선기능저하증 갑상선기능항진증-대사기능 떨어짐-추위에 민감-체중증가-변비-피부가 거칠고 건조-피로감, 무기력-모발소실-여성생리주기 불균형-필요 이상의 에너지 생성 및 소모-땀이 많이 나고 체온상승-체중감소-불안, 심박수증가-불면증-허약, 설사-손떨림증상-집중력저하, 과민반응 갑상선기능검사(TFT)를 통해 이상이 있음에도 인지할 수 있는 특별한 증상을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정상적인 항상성 유지의 경우 뇌하수체는 혈중에 있는 갑상선호르몬 농도에 따라 수치가 떨어질 경우 갑상선자극호르몬을 분비하여 갑상선호르몬 생성을 촉진하게 됩니다. 반대로 수치가 높을 경우 갑상선 자극 호르몬 분지를 줄여 혈액 속의 수치를 일정하게 유지하게 됩니다.

갑상선 기능 이상의 대표적인 원인은 자가 면역과 관련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항진증은 그레이브스병, 저하증은 하시모토 갑상선염이 원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