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교육부 정식인가교육원 소속 아이비팀 민세빈 담당자입니다.오늘은 안전보건관리책임자 선임기준에 대해 함께 알아보겠습니다.우리는 살면서 아파트 공사 같은 공사장, 산업현장을 많이 보게 됩니다 그리고 지나가거나 아니면 뉴스에서 그런 산업현장에서 위험한 순간들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다치거나 심하면 사망까지 하는 일들이 지금도 일어나고 있습니다.그래서 정부에서는 규제를 강화하고 산업안전보건법에 따라 안전보건관리책임자를 각 현장에 배치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즉, 안전보건관리책임자가 없으면 산업현장은 돌아올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면 어떻게 안전보건관리책임자 선임기준 조건을 갖추는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안전보건관리책임자 선임기준을 먼저 살펴볼까요?1. 의료법에 따른 의사, 간호사 면허취득자 2. 산업위생관리사 또는 산업기사 취득자 3. 대기환경기사 또는 산업기사 취득자 4. 전문대학 또는 4년제 관련 학과 졸업자 이러한 안전보건관리책임자 선임기준은 애초에 관심이 있거나 현장직이 아니면 어렵게 느껴질 것이라고 생각한다면 어떤 방법으로 안전보건관리책임자 선임기준을 마련할 수 있을까요?
그것은 바로 산업기사, 기사 자격증을 취득하는 방법입니다.그러면 안전보건관리책임자 선임기준을 알아보기 전에 산업기사와 기사자격증 취득요건을 먼저 살펴볼까요?산업기사는 관련학과 2년제 졸업자, 동일직무분야 업무 2년이 있고 기사는 관련학과 4년제 졸업자, 동일직무분야 업무 4년이 있습니다.관련 학과 졸업은 기간, 금액 등에서 부담을 느낄 수 있으며 경력을 쌓는 데도 기간이 오래 걸립니다.이런 경우 평생교육제도를 이용하면 보다 신속하게 안전보건관리책임자 선임기준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평생교육제도가 익숙하지 않은 분들을 위해 무엇인지, 또 어떻게 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간단히 말해서 온라인 학위 취득 제도입니다.인터넷으로 강의를 듣고 제 스케줄에 맞춰 진행이 가능하기 때문에 직장인분들도 충분히 하실 수 있고 성적보다는 학점이 중요해서 과락만 안 맞으면 충분히 가능합니다!또한 담당 멘토가 생기기 때문에 혼자 고민할 때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고졸 기준 산업기사를 준비하면 4~8개월, 기사시험은 1년 반~2년의 기간이 걸립니다.하지만 학력이 더 높거나 학점 인정 수단이 있으면 기간은 더 단축되고 안전보건관리책임자 선임 기준을 더 빨리 준비할 수 있겠죠?
지금까지 안전보건관리책임자 선임기준을 살펴보았으나 산업현장의 안전을 책임지는 만큼 그 조건도 까다롭습니다.그래도 평생교육제도를 통해 기사, 산업기사 자격증을 취득하면 더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안전보건관리책임자에게 평소 관심이 있다면 천천히 도전해보세요!
지금까지 안전보건관리책임자 선임기준을 살펴보았으나 산업현장의 안전을 책임지는 만큼 그 조건도 까다롭습니다.그래도 평생교육제도를 통해 기사, 산업기사 자격증을 취득하면 더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안전보건관리책임자에게 평소 관심이 있다면 천천히 도전해보세요!